본문 바로가기

일상 차곡차곡/독서

김범준<말투의 편집> - 말투가 가지는 거대한 힘

김범준 <말투의 편집>

 

요즘 언어습관에 관심이 많이 생겨 구매한 책

나는 말을 할 때 쓸데없이 서론이 긴 경우가 종종 있다. 서론이 왜 이렇게 기냐는 말도 들어본 경험이 있는터라 더욱이 이 책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싶었다.

 

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말투의 아주 사소한 변화는 그 사람이 주는 이미지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. 내가 생각한 것 그 이상으로 말투가 가지는 힘은 컸다.

 

사람과 대화할때 불편하거나 불쾌했던 경험을 떠올려보면 상대의 말투로 인한 경우도 있었다. 나 또한 그러한 언어습관을 가지고 있었을지도 모른다. 하지만 변화가 필요한 말투습관을 스스로 인지하는 게 가장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했다. 끊임없는 스스로의 피드백이 필요하다.

 

말을 간결하게 하기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듣는이가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나를 위해 내가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느꼈다.

 

챕터마다 문장마다 나를 되돌아 볼 수 있고 반성도 할 수 있게 해 주었다.

 

더 좋은 나를 만들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좋은 책!